"JPEG 머신"
후지필름 미러리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를 말한다면
"필름 시뮬레이션"
이 아닐까 싶습니다.
RAW 보정 없이 JPEG 머신으로 사용한다면 자신있게 후지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다만 미쳐버린 바디 중고가에 돌아서는 사람도 그만큼 많습니다.)
카메라 자체에 대한 설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고요,
저는 오늘 필름 시뮬레이션에 따른 색감 차이를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후지에서 제공되는 필름 시뮬레이션은 총 20개라고 합니다.
개별적으로 그레인, 특정 색상에 대한 효과등을 추가로 부여하셔서 커스텀하실 수 있는데,
그건 이번 시간에는 차치하고 순정(?) 위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혹시 자세히 살펴볼 시간 없으시면 "여기" 를 누르셔서 글 가장 하단에 있는 요약만 보셔도 됩니다.
I. 무엇이 있는가?
필름 시뮬레이션은 올라운드 타입과 특정 목적을 가진 타입 이렇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올라운드 타입 | 개성있는 타입 |
1. 프로비아 2. 아스티아 3. 클래식 크롬 4. 레일라 5. 프로 네거티브 하이 6. 아크로스 스탠다드 7. 모노크롬 스탠다드 |
1. 벨비아 2. 프로 네거티브 스탠다드 3. 클래식 네거티브 4. 노스텔지아 네거티브 5. 이터나 6. 이터나 (블리치 바이패스) 7. 아크로스 옐로우 필터 8. 아크로스 레드 필터 9. 아크로스 그린 필터 10. 모노크롬 옐로우 필터 11. 모노크롬 레드 필터 12. 모노크롬 그린 필터 13. 세피아 |
이 필름 시뮬레이션을 구분하기 위해선 여러 샘플 사진이 필요한데...
동일한 사진을 시뮬만 바꿔서 찍은걸 보여드릴거고,
후지에서 제공하는 샘플도 같이 보여드릴게요..
제 베이스기타 헤드를 찍었구요, 두 눈으로 보면 살짝 누런 색입니다.
그치만 필름 시뮬레이션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보이죠.
렌즈는 Carl Zeiss Touit 32mm f1.8 렌즈를 사용했습니다.
Lens (화각) | Exposure (샤따스피드) | Aperture (조리개) | ISO Speed (감도) |
32mm | 1/56s | f 1.8 | 400 |
II. 올라운드 필름 시뮬레이션
1. PROVIA (스탠다드)
추가설명 ▽
"생생한 기억들"
PROVIA는 기본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그 뛰어난 범용성 덕분에 ‘우선 PROVIA로 시도해 보자’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이처럼 PROVIA는 필름 시뮬레이션을 이해하는 여정을 시작하기에 가장 적합한 출발점입니다.
PROVIA는 두 가지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구성됩니다: ‘기억의 색’과 ‘투명도’입니다.
때때로 맛있는 음식, 즐거운 여행, 아름다운 장면에서 느끼는 감정이 우리의 기억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색이나 맛, 경험을 정확히 기억하는 것은 어려워도, 그들이 남긴 감정의 기억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이미지가 사진에서 보이는 모습과 다를 때 실망하곤 하지만, ‘기억의 색’은 이를 방지하고 마치 어제 일어난 일처럼 경험을 되살려 줍니다.
PROVIA는 마젠타 색을 조절하여 하늘을 맑게, 일몰을 생동감 있게, 초록색을 풍부하게 만듭니다. 또한 오렌지 색을 희게 만들어 매력적인 인물 사진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특징은 ‘투명도’로, 사진을 통해 마치 현실을 보는 듯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PROVIA로 만든 이미지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 기억처럼,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생생하게 남습니다.
2. ASTIA (부드러운)
추가설명 ▽
"균형 잡힌 톤과 채도"
아날로그 필름이 인기를 잃어가던 시절, 많은 사진작가들이 ASTIA의 지속적인 생산을 요청하며, 필름만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장르에서도 그 인기를 확인했습니다. ASTIA 필름 시뮬레이션은 이 사랑받던 필름을 디지털 형태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ASTIA가 뛰어난 상황을 상상해 봅시다. 맑은 날씨의 정원에서 열리는 결혼식을 떠올려 보세요. 신부가 나무들 사이로 걸어가고 있습니다. 강한 햇살이 신부의 얼굴과 웨딩드레스에 점이 찍힌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으며, 하이라이트나 그림자 중 하나에 노출을 맞추면 다른 부분의 세부 사항이 사라집니다. 만약 신부의 얼굴 표정을 담기 위해 이미지의 노출을 밝게 맞춘다면, 드레스의 중요한 디테일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림자 속 드레스의 색이나 배경의 초록색은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이 순간에 ASTIA의 장점이 빛을 발합니다.
하이라이트에서 그림자로의 전환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며, 채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 결과, 톤의 그라데이션과 채도가 풍부하게 섞여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ASTIA는 밝은 햇살 아래의 인물 사진, 광원에 따라 색과 조명의 차이가 날 수 있는 야경, 빛을 조절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자연 풍경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3. CLASSIC CHROME
추가설명 ▽
"황금기를 되살리다"
CLASSIC CHROME은 이전의 필름 시뮬레이션들과 달리 특정 아날로그 필름을 모델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20세기 클래식한 사진 저널리즘 잡지에서 볼 수 있는 사진의 느낌을 재현하기 위해 창조된 가상의 필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LASSIC CHROME은 어떤 주제와 어떤 빛의 원천에서도 잘 어울려 일상적인 사용에 매우 적합합니다. PROVIA와 PRO Neg.가 밝고 투명하며 깨끗한 느낌을 주는 것에 반해, CLASSIC CHROME은 마젠타를 억제하고 차가운 그림자를 강조하여 보다 차분하고 세련된 느낌을 전달합니다.
20세기 사진 저널리즘 잡지는 다큐멘터리와 인쇄 미디어의 황금기를 이끌었고, 스트리트 사진과도 깊은 연관을 맺고 있었습니다. CLASSIC CHROME은 확고하고 정제된 느낌을 주며, 패션, 인테리어, 제품 사진에 잘 어울립니다. ‘오늘은 멋진 사진을 찍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가장 먼저 시도해볼 만한 스타일입니다.
4. REALA ACE (리얼라 에이스)
추가설명 ▽
"인쇄의 화려함"
한때 전통적인 관념은 네거티브 필름이 단지 추억을 기록하는 용도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미묘한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졌습니다. REALA ACE는 바로 그런 시기에 태어난 필름으로, 네거티브 필름이 잘 재현하지 못했던 복잡한 색상인 보라색과 노랑-초록을 뛰어나게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과 고급 아마추어들은 더 큰 사진적 자유와 궁극적으로 더 매력적인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REALA ACE를 카메라에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화려한 경치를 찍는 대신 일상적인 삶을 대상으로 카메라를 들이대었고, 가장 익숙한 곳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활한 REALA ACE는 깊고 부드러운 그림자와 강렬한 하이라이트를 특징으로 하며, 디지털 사진 색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흐림 없이 선명한 색을 제공합니다. 이 필름은 그 시대 인쇄물들이 가졌던 화려함을 재현하며, 색감을 억제하여 피사체가 더 채도 높은 색일수록 색이 더 차분하게 표현됩니다.
새로운 시대의 다용도 네거티브 필름으로, 제어할 수 없는 조건에서도 뛰어난 반응을 보이며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다양한 피사체를 담는 스냅샷이나 가족 사진에 이상적입니다.
5. PRO Negative High
추가설명 ▽
"네거티브 필름의 정점"
투명 필름이 색상과 빛에 매우 민감한 반면, 네거티브 필름은 더 관대하여 전문가들이 원하는 느낌을 얻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네거티브 필름의 부드러운 특성과 인쇄물과의 높은 호환성 덕분에 많은 사진작가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더 정밀한 네거티브 필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는 노출과 조명을 조정하여 전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민감한 네거티브 필름의 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PRO Neg. Hi는 대비를 높여 평평한 빛 속에서도 그림자를 만들어 내어, 조명 조정이 어려운 자연광 속에서 야외 인물 사진이나 다른 이미지를 촬영하기 용이합니다.
각각의 특성을 이해한 후, 예를 들어 PRO Neg. Hi는 강한 햇볕 아래 스트리트 사진 촬영에 적합하며, 그 특유의 대비와 디테일을 잘 유지하는 하이라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ACROS
추가설명 ▽
"은염의 깊이와 화려함"
뛰어난 입자감과 깊은 톤 덕분에 ACROS 아날로그 필름은 전 세계의 많은 세밀한 인쇄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6년에 필름 시뮬레이션으로 처음 소개되었으며, 톤의 그라데이션을 강조하는 독특한 스타일 덕분에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아우르는 흑백 사진 애호가들 사이에서 큰 환영을 받았습니다.
ACROS로 촬영된 흑백 사진은 은염 이미지의 깊이와 화려함을 전달합니다. 이는 아날로그 필름 팬들 사이에서 항상 매혹적인 요소였던 특징입니다. 센서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밝기에 따라 입자 차이를 만들어내며, 너무 매끄럽거나 회색으로 보이는 것들에서 질감을 감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CROS는 강한 흑백 대비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입체감과 질감 덕분에 부드러운 회색 톤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필름은 프린트와 같은 느낌을 추구하는 예술가부터 일상 속에서 흑백 사진의 예술적 느낌을 즐기려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MONOCHROME
추가설명 ▽
"디지털 사진에서 아날로그 필름의 재현"
MONOCHROME은 PROVIA의 톤 그라데이션을 그대로 담아낸 그레이스케일 버전입니다. 출시 당시, 아날로그 필름의 지식을 디지털 사진에 적용하려는 사람들, 예를 들어 필터를 이용해 대비를 조정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ACROS가 은염 프린트의 느낌을 재현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이 필름 시뮬레이션은 디지털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드러운 질감을 특징으로 합니다.
III. 개성있는 필름 시뮬레이션
1. Velvia
추가설명 ▽
"생동감 넘치는 색감"
당신을 외치게 했거나, 웃게 했거나, 울게 만든 경험이 있다면, 강렬한 감정을 사진으로 표현하는 최고의 방법은 대담한 색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Velvia는 그런 감정을 표현하는 데 완벽한 선택입니다.
여행을 떠나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계획을 세우고, 짐을 싸고, 기대감을 안고 출발합니다. 도착하면, 그동안 기다려온 장소가 바로 눈앞에 펼쳐집니다. 렌즈를 선택하고, 카메라를 세팅한 후 뷰파인더를 통해 바라보며 사진을 찍는 즐거움을 느끼지만, 그 기쁨을 사진에 담을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넓게 펼쳐진 하늘, 깊은 바다, 생동감 넘치는 초록색, 혹은 가을의 단풍처럼 색의 감동을 전달하고 싶다면, Velvia는 당신의 사진이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Velvia의 화려한 색감은 황홀한 기분을 불러일으킵니다.
Velvia는 깊은 그림자를 남겨 강렬한 인상을 주며, 선명하면서도 색의 균형이 잘 유지되어 어느 색이 다른 색보다 더 강조되지 않습니다. 자연 풍경과 경관에 이상적으로 어울리며, 색과 빛의 강렬한 대비는 도시의 야경이나 스포츠 장면에서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2. PRO Negative Std
추가설명 ▽
"네거티브 필름의 정점"
투명 필름이 색상과 빛에 매우 민감한 반면, 네거티브 필름은 더 관대하여 전문가들이 원하는 느낌을 얻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네거티브 필름의 부드러운 특성과 인쇄물과의 높은 호환성 덕분에 많은 사진작가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더 정밀한 네거티브 필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는 노출과 조명을 조정하여 전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민감한 네거티브 필름의 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PRO Neg. Std는 스튜디오 사진과 같이 좋은 조명과 적당한 대비가 있는 상황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RO Neg. Std의 단순함을 활용해 음식 사진에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두 필름 시뮬레이션 모두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PRO Neg. Std는 톤과 채도가 사진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기에 이상적입니다. 매개변수를 조정할 때 변화가 직관적으로 적용되어, 자신의 필요에 맞게 사진의 느낌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맞춤 의류를 주문하는 것처럼, 개인적인 취향에 맞게 스타일을 다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Classic Negative
추가설명 ▽
"흘러간 날에 대한 기억"
네거티브 필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네거티브 필름은 고품질의 에멀전이 통제된 환경에서 보관되고 현상됩니다. 반면, 소비자용 네거티브 필름은 가족 앨범을 위한 사진을 기록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소비자용 네거티브 필름은 카메라에 오랜 시간 동안 방치되기도 했으며, 그로 인해 그림자는 시안-녹색으로, 하이라이트는 마젠타로 색이 편향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사진들은 강한 대비와 색 대비가 특징적입니다.
CLASSIC Neg.로 찍은 사진은 비록 그 날이 어제일지라도 지나간 하루의 기억을 담고 있습니다. 필름을 현상하고 나서 그 네거티브를 찾아가는 설렘을 시뮬레이션하는 듯한 마법 같은 느낌으로, 시간이 흐르며 이미지가 더 좋아지는 효과를 줍니다. 중간 톤에서조차 화려한 색감을 지니며, 균형이 맞지 않으면서도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저화질 느낌을 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람자에게 위안이 되는 느낌을 전달하는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이는 아날로그 필름 시대에서 얻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결과물입니다.
CLASSIC Neg.는 입자가 잘 어울리며, 무엇을 촬영하든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전자동 설정에서도 손쉽게 인상적인 스냅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장소와 주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사진 앨범은 본질적으로 그런 스냅샷들의 모음입니다. 이 사진들을 바라보며 우리는 사진을 찍는 즐거움과, 추억을 되돌아보는 기쁨을 되새길 수 있습니다.
4. Nostalgic Negative
추가설명 ▽
"향수와 회상"
1960년대, 뉴 아메리칸 컬러(New American Color) 운동을 이끈 사진작가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들은 흑백이 주류였던 시대에 활동하던 예술가들이었으며, 그들의 사진은 사라져가는 시대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담고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 운동은 많은 깊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사진뿐만 아니라 패션과 영화에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NOSTALGIC Neg.는 뉴 아메리칸 컬러 시대의 분위기와 지나간 시간을 향한 그리움을 재현한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사진에서 그림자는 보통 파란색이나 녹색으로 가라앉는 특징이 있지만, NOSTALGIC Neg.에서는 앰버 톤의 따뜻함이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앰버는 색상에 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만으로 조정하면 인위적으로 변할 수 있지만, 그 색조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스트리트 사진에서, 눈에 보이는 시야에 가까운 표준 초점 거리를 사용할 때 NOSTALGIC Neg.의 매력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역광과 정면광, 도시와 시골, 현재와 과거처럼 상반된 요소들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람들의 얼굴이 그림자에 있을 때 피부 톤이 풍부하게 표현되어, 이러한 조건에서 인물 사진에 잘 어울립니다.
5. Eterna
추가설명 ▽
"영화에서 영감을 받은"
‘필름’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영화를 의미하며, 필름과 영화의 밀접한 관계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정지 사진과 영화 제작이 각각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이었지만, 요즘은 하나의 카메라로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닙니다. 필름과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 호환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영화용 필름인 ETERNA가 필름 시뮬레이션 라인업에 추가되었습니다.
ETERNA를 정지 사진에 사용하면 비교적 평평한 톤 그라데이션과 muted한 색감이 약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도 특정 장면을 맥락 없이 보면 같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케스트라에서 한 악기를 떼어내어 그 악기만으로 오케스트라를 대표하려 하면, 음악이 제대로 울리지 않듯이, 영화에서의 장면도 그 맥락을 잃으면 그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영화 후반 작업은 큰 역할을 하며, 이 필름 시뮬레이션은 그 과정으로의 문을 엽니다.
영화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들에게 ETERNA는 드라마틱하고 연출된 인물 사진이나 건축 사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Eterna Bleach Bypass
추가설명 ▽
"영화를 위해 태어난"
우리는 종종 사진에서 ‘블리치 바이패스’와 그 독특한 모습을 보지만, 이 기법이 일본 영화에서 기원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고대비와 낮은 색상 채도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대담한 룩은 비현실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불러일으키며, 미래를 배경으로 한 공상 과학 및 심리 스릴러 영화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단순히 대비, 채도, 색조를 맞추는 방식으로 블리치 바이패스와 비슷한 미적 감각을 만드는 대신, 이 필름 시뮬레이션은 ‘ETERNA로 촬영하고 처리했을 때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공상 과학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 스타일은 도시 풍경과 현대적인 고층 건물에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영화적인 뿌리를 가진 16:9 포맷 이미지에서도 유용합니다. 이 룩은 원래 옛 시대를 재현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앤티크와 오래된 건축물에도 잘 어울립니다.
이미지에 대해 ‘영화적(cinematic)’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그것은 칭찬이지만, ETERNA BLEACH BYPASS는 태생적으로 영화적인 스타일입니다.
이어지는 7 ~ 8 번 필터는 흑백 필름에 컬러 필터를 씌워서 촬영한 느낌을 내주는 시뮬레이션입니다.
7. ACROS + Ye / R / G 필터
추가설명 ▽
"은염의 깊이와 빛남"
아날로그 필름 사진에서는 렌즈 앞에 오렌지색이나 빨간색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디지털 사진에서 필터를 적용하여 필름 시뮬레이션은 이 관습을 이어받아 이미지의 느낌을 조절합니다.
모든 대비 강화 필터 중에서 가장 약한 효과를 가진 노란색 필터는 필름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 필터는 하늘을 어둡~게 만들 뿐만 아니라, 파장이 짧은 초록색을 흡수하여 색이 비슷한 상황에서 대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록색 풀밭에 핀 꽃들처럼요. 이 효과는 자연 풍경이나 거리 사진에서 ACROS 필름의 섬세한 그라데이션을 활용할 때 잘 작동합니다.
추가설명 ▽
단색 사진에서 강한 그림자와 선명한 하이라이트 간의 대비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믿는 이들에게 빨간색 필터는 좋은 동반자가 됩니다. 빨간색 필터는 가장 넓은 범위의 파장을 흡수하며, 대비를 강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필터는 하늘을 어둡게 만들면서도 흰 구름의 밝기를 유지하기 때문에, 하늘이 풍부하게 어두운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인 빛 아래에서는 거의 검정색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추가설명 ▽
녹색 필터는 초상화에 이상적입니다. 이 필터는 붉은 피부 톤을 줄여주고, 입술을 어둡게 만들어 얼굴 나머지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도와줍니다. 필름과 달리 디지털에서는 실시간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없지만, 디지털 필터는 다릅니다. 전자 뷰파인더(EVF)를 사용해 효과를 미리 시각화하면, 녹색 필터를 더 넓은 범위의 피사체에 적용하여, 흑백 사진에서 종종 너무 밝고 과노출된 것처럼 보이는 붉은 색조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8. MONOCHROME + Ye / R / G 필터
추가설명 ▽
"디지털 사진에서의 아날로그 필름"
아날로그 필름 사진에서는 렌즈 앞에 오렌지색이나 빨간색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디지털 사진에서 필터를 적용하여 필름 시뮬레이션은 이 관습을 이어받아 이미지의 느낌을 조절합니다.
노란색 필터는 노란색을 흡수하는데, 이는 인간의 눈에 종종 눈부시게 보이므로 자연스럽게 이미지의 대비를 강화합니다. 노란색 필터가 운전용 안경에 사용되는 이유는 저조도 환경에서도 글자를 인식하기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인데, 이는 필터의 효과를 잘 보여줍니다. 필름 시대에는 많은 사진가들이 노란색 필터를 렌즈에 항상 장착해 두었습니다. 하늘을 어둡게 만드는 효과는 크지 않지만, 이는 필터가 더 넓은 범위에서 활용될 수 있게 만듭니다. 만약 흑백 사진에서 좀 더 날카로운 느낌을 선호하거나, 약간 더 어두운 회색 그림자를 사용하여 하이라이트를 더 밝게 만들고 싶다면 이 필터가 유용합니다.
추가설명 ▽
빨간색 필터는 넓은 범위의 파장을 흡수하여 주로 파란 하늘을 어둡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빨간색 필터는 흰 구름과 하늘 사이의 대비를 강화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밝은 파란 하늘에 사용하면 거의 밤 풍경처럼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전통적인 빨간색 필터는 노출을 2~3스톱 줄이기 때문에 많은 사진가들에게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필름 시뮬레이션에서는 이미지 품질의 저하가 없고, 더 긴 노출 시간을 계산할 필요도 없습니다. 강렬한 단색 사진을 원할 때 이 효과가 바로 필요한 모습입니다.
추가설명 ▽
녹색 필터는 붉은색을 흡수하고 톤을 낮춥니다. 피부 톤의 붉은 기를 조절해 자연스러운 톤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초상화에 특히 적합합니다. 또한, 입술이 지나치게 밝을 때 그 밝기를 조절하여 얼굴과 나머지 신체 부분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색 필터는 선글라스에서 널리 사용되며, 색상의 관계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대비를 조절할 수 있어 초상화를 넘어 다양한 피사체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9. SEPIA
추가설명 ▽
"익숙함의 감각"
SEPIA는 붉은색을 띤 단색입니다. 오래된 바랜 인쇄물과 유사한 따뜻한 검정 톤 덕분에 익숙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는 거의 변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중간 톤에서 더 강한 색조를 나타내어 색상이 자연스럽게 아름답게 보입니다.
SEPIA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인사 카드로 보내거나, 결혼식에서 촬영하여 선물로 주거나, 테이블이나 벽에 액자에 담아 전시할 때 특별한 미적 감각을 만들어냅니다. 고풍스러운 가구와 완벽하게 어울리며, 실내와 잘 어우러져 평온한 느낌을 불러일으킵니다.
IV. 필름 시뮬레이션 14종 몰아보기 (Ye/R/G 필터 제외)
순번 | 필름 시뮬레이션 |
1 | sepia |
2 | MONOCHROME |
3 | ACROS |
4 | Eterna Bleach Bypass |
5 | Eterna |
6 | Nostalgic Negative |
7 | Classic Negative |
8 | Pro Neg. Std |
9 | Pro Neg. Hi |
10 | Reala ACE |
11 | Classic Chrome |
12 | astia |
13 | velvia |
14 | provia |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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