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렬 = 전압(볼티지)
병렬 = 전류(암페어)"
기타에 푹 빠져있다 보면 어느세 파워 케이블까지 자작하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파워 케이블은 구조가 정말 간단합니다.
일렉기타용 케이블과 구조 자체는 동일합니다.
심선인 A가 +극이고, 접지인 B가 -극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내 페달은 센터마이너스인데?"
네 맞습니다.
마지막에 플러그에서 극성을 바꿔서 땜질하면 간단하게 센터마이너스용 플러그가 되는겁니다.
위 그림처럼 우리가 알던 회로도에서 플러스와 마이너스는 라인 1개로 구성된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지만,
케이블에는 실제로는 라인 2개가 피복안에서 고무옷을 입고 같이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형태인거죠..!
가깝고도 먼 사이라고 할 수 있쬬. 왜냐면 둘이 만나면 쇼트나서 불날수도 있거든요 ㅋㅅㅋ
아무튼 저는 특별한 계기로 암페어 더블러를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페달파워의 2구를 합치는 것을 전제로 하구요,
이 케이블은 만드는 방식에 따라서, 전류(암페어)를 합치기도 하고, 전압(볼티지)을 합치기도 합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직렬 연결 (볼티지 더블러)
용어의 편의를 위해 더블러라고 표현했구요, 사실 전압 합치기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Voltage Sum 인 것이죠.
아마 초등학교 때 직렬과 병렬 연결에 대해 배우신 적 있으실 거에요..!
(기억이 안난다고 하지만 괜찮습니다. 지금 다시 공부하면 됩니다.)
12볼트에 1000mAh (1A) 배터리를 +/- 양극에 전선을 연결해서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전압은 전위차에 의해서 + 에서 - 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저 회로에는 12볼트의 전압이 흐르게 됩니다.
자 이번엔 배터리를 하나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배터리 2개가 일직선 상에 연결되어 있고, 이를 직렬 연결이라고 부르기로 과학자들이 약속합니다.
잘 보시면 2개의 배터리가 서로 다른 극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12볼트 배터리가 2개니까 24볼트 입니다.
전류량은 그대로입니다.
배터리 위치를 바꿔도 서로 다른 극으로 만나게 된다면 그것은 직렬 연결입니다.
이 회로도 위와 동일하게 배터리의 위치만 바뀐 것이기에 24볼트의 전압이 회로에 흐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파워케이블로 돌아가 볼까요?
치옥스의 파워 아울렛을 잘 보시면 RCA 단자 타입을 취하고 있습니다.
치옥스의 각 파워 1구는 센터가 +극 입니다.
이 그림이 이해가 가시나요?
좌측이 Cioks에서 나오는 파워고, 우측이 파워케이블 끝입니다.
보통 기타이펙터는 센터마이너스이기 때문에 +극이 테두리로, -극이 센터로 가는 형태입니다.
볼티지 더블러를 적용하게 된다면....
위 그림처럼 +극과 -극을 연결해주는 형태로 가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직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병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병렬 연결
병렬 연결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직렬 연결은 +/-극을 바꿔서 연결한다로 보시면 되고,
병렬 연결은 같은 극끼리 연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2볼트 1000mA 배터리가 2개 있는데 병렬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회로는 현재 12볼트의 전압이지만,
전류가 올라가서 2000mAh의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실전으로 가볼까요?
회로도는 최대한 보기 쉽게 만든거고 실제 세상은 모두 저렇게 생기진 않았으니까요...
자 여기 일반적인 케이블이 있구요
다른 파워 1구를 연결해서 전류를 합쳐보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같은 극끼리 서로 연결시켜줬습니다.
이제 저 그림을 토대로 만들어진 케이블은 전류를 합쳐주는 케이블이 됩니다.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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