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인터넷으로 차를 간략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말씀드렸스빈다.
deep-friendship.tistory.com/149
제 설명이 당연히 부족하겠지만, 뭔가 더 원하신다면 유튜브 닥신TV를 꼭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개꿀이에요.
차량을 정했다면 실제로 보고 시승도 해봐야겠지요..!?
아래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셔서 사고유무, 정상적인 상태 여부를 꼭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너무 꼼꼼하게 보는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차가 한두푼하는게 아니잖아요?
그러니 너그럽게 생각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당.
우선 차량 매매상을 만나시면 딜러에게 물어봐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성능기록부나 보험이력을 보고 궁금하신 점이 분명 있으실텐데, 이부분을 여쭤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래의 질문을 진행했습니다..
1. 소유변경이 2회인데, 전 주인이 개인이었는지 혹은 매매업자였는지 알고 싶다.
-> 개인이었습니다.
2. 보험이력상에 공임과 도장만 발생한 곳이 있는데 차량의 어느 부위에서 진행되었는지 알고 싶다.
-> 내 보험으로 처리한 것이라면 주로 앞부분에 도장이 발생한 경우가 많다. (실제로 앞부분에 도장 및 까짐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3. 차량이 등록된게 9월이고 지금은 12월인데 지금까지 이 차량에 접촉했던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이 차를 선택하지 않았는지?
-> 차량 색깔이 흰색이 아닌 이유, 3개월이면 빨리 팔린 편으로 보고 있다.
=> 위 질문처럼 웬만한거 다 알려줍니다.
캥기는게 있는게 아닌 이상 어렵지 않은 정보거든요.
질문이 끝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차량을 살펴봐야 겠죠?
아래 순서대로 보시면 편합니다. 우선 트렁크로 가시죠
1. 사고 유무 확인
-뒷 트렁크:
-
트렁크 부분에 찌그러지거나 까진 흔적을 살펴보시고 트렁크를 열어보세요. 균형있게 열고 닫히는지 확인하신 후 트렁크와 차체 부분에 위치한 볼트 체결부위를 주목해서 봐주세요.
볼트가 풀어졌던 흔적이 있거나, 트렁크 하부 가림판을 들어서 차체가 찌그러졌던 흔적이 있으면 사고차입니다.
그리고 트렁크 하부에 녹슨 흔적이 있다면 침수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본네트:
-
본네트를 열어보시고 본넷 지지대에 기름이 끼어있는지, 깨진부위가 있는지, 세는부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때 본네트 트렁크처럼 균형있게 열고 닫히는지 확인해주세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다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
본네트와 휀더 연결부위 볼트를 봐주세요. 볼트를 풀었던 흔적이 있다면 교환되었거나 뜯었던 흔적이 있는 겁니다.
-
엔진 커버를 열어보시고 로커암 커버 부분에 누유는 없는지, 엔진룸 내에 엔진오일이 묻은 부분은 없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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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보충정도를 확인합니다. F 와 L 중간부위에 있어야 하구요, 냉각수 색깔은 해당 모델명 검색하면 아마 나올겁니다~! 냉각수 보충 정도와 색을 확인한 후 캡을 열어서 냉각수 캡 안쪽에 물때가 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엔진이 뜨거울 때는 절대 냉각수 캡을 열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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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벨트가 보이는 차량이라면 바깥쪽 벨트에 결손이나 크랙등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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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액 보충정도 확인해보시고 가능하면 뚜껑도 열어보셔서 색깔이 정상인지 확인해보세요.
-
차량 뒷편으로 가셔서 머플러에 손가락을 깊숙히 넣고 꺼내면서 일자로 쭈욱 닦아봅니다.
손가락의 피부가 안보일 정도로 검은 매연이 묻어나온다면 그차 엔진은 이미 골로 갔을 수 있습니다..
(특히 디젤차량이라면 DPF가 운명한 것일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
이제 엔진룸으로 가서 엔진오일 캡을 열어봅시다. 캡에 묻어있는 오일 색을 확인할건데요, 가솔린은 노란색, 디젤차량은 검은색 엔진오일이 보통 정상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T자 손잡이를 꺼내서 한번 닦고 다시 넣어서 3초정도 있다가 빼줍니다. 여기서 엔진오일 색을 한번더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이제 시동을 걸어봅니다. 엔진오일 뚜껑을 잠시 열어보시고 휴지 등으로 공기만 나올 정도로 캡을 막아보세요. 흰 연기가 많이 나온다면 엔진 상태가 그리 좋지는 않은 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흰연기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나오지만 비정상적일 때는 더 많이나오는 것을 참고하세요! (엔진 예열이 다 된 상태에서 보셔야 합니다.)
- 이제 뒤로 가셔서 머플러에 휴지를 대보세요. 휴지가 젖는지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머플러에서 수증기 또는 물이 나오는건 지극히 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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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 배터리를 확인해봅시다. 배터리 터미널 (단자)에 소금기.. 하얀 가루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너무 많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잘 보시면 방전인지 아닌지 여부도 알 수 있어요. 거기까지 확인하시면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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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절바정도 담긴 펫트병 또는 종이컵을 엔진위에 올려보세요..! 가솔린엔진의 경우 떨림이 많다면... 상태가 좋지 않은겁니다. 디젤엔진은 원래 떨림이 많으니 펫트병 올릴 필요 없어요!
- 이제 타이어를 한번 볼까요?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100원짜리 동전을 트레드에 넣어서 이순신 장군님 갓이 안보이는 정도면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모 한계선 위로만 남아있으면 되는거고 더 중요한건 편마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앞바퀴는 핸들을 끝까지 돌려서 타이어의 마모 정도가 고르게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타이어 안쪽이 더 많이 닳았다면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는것일 수 있습니다.
뒷바퀴는 손을 넣어보셔서 직접 타이어를 만져보세요. - 마모 정도를 확인하시고 나서는 바퀴 전체에 파인 흔적, 찢어진 흔적을 봐주시고 이게 없다면 괜찮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차 안으로 들어가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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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문 4개를 모두 열어보시고 잘 닫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문과 차체 연결 부위에 페인트가 까져있는지, 볼트를 풀었던 흔적이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있다면 교체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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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차량의 차체와 문 사이에 용접부위가 없는지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좌측은 용접부분이 있는데, 차 우측에는 용접한 흔적이 없다면... 좌측에 사고가 났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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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에 앉기 전에 핸들 좌측에 있는 등화장치를 설정해봅시다. 미등, 전조등, 상향등, 비상깜빡이, 안개등, 후진등... 여러가지 등화가 다 잘 들어오는지 직접 켜보시고 밖에서 두 눈으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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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화류에 이상이 없다면 운전석에 앉아서 차 사이드 브레이를 천천히 올려보세요. EPB는 상관없겠지만 탁탁소리가나는데 4~5회정도 까지면 보통 괜찮은거고 그 이상 올라가면 사이드 브레이크가 조금 늘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어를 후진, 전진 등에서 사이드를 넣고 차가 움직이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잘 잡아주는게 제일 중요하잖아요? -
차량 발판을 열어보고 물기가 있는지, 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녹슨 부분이 있는지, 시가잭 내부에 녹슨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침수차 여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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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각 시트의 문짝에 가까운 부분이 닳았는지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많이 닳았다면.. 타고 내리는게 빈번했던 차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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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콘, 히터 바람 제일쌔게 해서 틀어보시고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열선, 통풍시트도 확인하시고 핸들열선이랑 사이드미러, 뒷유리 열선도 잘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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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이 있다면 터치나 작동으잘 되는지, 오디오는 지직거리지 않고 잘 나오는지, 실내등은 이상없이 잘 들어오는지, 선루프는 잘 열고 닫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기타 이밖에 알려드리지 못한 옵션도 하나하나 제대로 작동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시운전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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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페달을 밟아보시고 RPM이 천천히 잘 올라가는지 확인해보세요..! 가능하다면 직접 운전하면서 변속이 매끄럽게 잘 되는지도 확인해보시구요! 갑자기 알피엠이 올라가거나 변속할때 꿀렁거리거나 충격이 있다면.. 걸러야 할 수 있습니다.
- 슬쩍 움직여서 브레이크도 꽈악 밟아보세요. 차가 잘 스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20km정도 속도에서 쌔게 밟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게 엔진과 미션입니다. 내연기관에서 제일 중요한 부품이기도 하구요.
차는 달리고 서는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장 유심히 보셔야 하구요..!!
허위매물, 사고이력 숨긴 매물 만나지 않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제 글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생각하시고 결정과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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