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야하는거/내집마련

이사를 해보자 (1) - 포장이사 견적

by 시무정 2020. 6. 9.
반응형

"돈이 힘인지, 힘이 돈인지는 겪어보면 알게됩니다."


 

 

저는 출퇴근 왕복 2시간 30분의 비교적 중장거리 통근을 하고 있었습니다.
서울 좌측 끝에서 강을 건너 광화문을 가기에 제 체력은 생각만큼 받쳐주지 않았고, 그와 동시에 '언젠가 꼭 회사 근처로 독립할테다.' 라는 고민을 매일매일 했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운좋게 회사 근처에 방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약금을 납부하고 나니 정말 실감이 났습니다.

왜냐면 통장에 먼지한톨 없었거든요!

그러면서도 '아 내가 몇달 뒤에는 출퇴근 왕복거리가 40분도 채 안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니 조금 설레였습니다.


최소한 세군데 이상의 이사업체에서 견적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포장이사를 선택했고 그 선택에 후회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사는 집에는 엄청난 살림들이 있었기 때문에... 셀프이사를 한다는건 사실상 불가능했거든요..

그리고 당시에 제가 살던 집으로 이사갈 때 포장이사의 그 맛을 봐버렸기 때문에...ㅎㅎㅎㅎ

정말 알아서 다해줍니다.

포장이사를 나오시는 분들에겐 힘이 돈이 되지만, 제게는 돈이 힘이되는 순간이라고 느꼈습니다.

저는...약 다섯군데에서 견적을 받았는데 업체별로 영업 담당자분들이 한분씩 계시고, 가격도 정말 다양하고 서비스도 정말 다양했습니다.

견적상에서 뚜렷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었는데요 아래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아래의 공통점/차이점이 전부는 아닙니다!)

 

공통점
사다리차 비용
짐차 비용

=> 사다리차 비용은 전국 공통이라고 하네요, 짐을 뺄 때 1회, 짐을 넣을 때 1회, 총 두번의 사다리차 비용이 발생합니다.
짐차는 모든 짐을 적재할 차량을 뜻합니다. 저는 10톤차를 사용했고, 비용은 1회만 발생합니다.

차이점
가구 단위별 금액
뒷처리
인부 식대

=> 가구도 웬만하면 비슷한데 업체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더라구요.. 그리고 뒷처리 부분은 음... 끝나고 청소를 해주는 업체, 향균 작업을 해주는 업체 등등 서비스가 다양해서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결정하는게 편하실거에요.
다만 뒷처리 부분은 어차피 짐을 다 옮기고 난 뒤라서 중요도는 낮은 편입니다.
놀라운 점은 인부식대가 포함된 견적도 있고 포함되지 않은 견적도 있다는 거에요! 포함된 업체는 따로 식대를 드려도 받으려고 하지도 않으시고 받아도 문제가 된다고 하네요. 신기하기도 하고 굉장히 좋은 서비스가 아닌가! 라고 생각했습니다.


포장이사 견적과 관련해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이 있다면?

 

1. 잘해주겠다는 말만 믿고 계약금을 넣지 마세요.

=> 견적을 여러번 받다보면 그 업체가 그 업체같고 서로 비슷비슷해보입니다. 최종적인 결정은 본인이 원하는 금액과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확정적일 때 입니다.

 

2. 방문견적을 반드시 이용하시고, 이사 금액은 일단 들어보세요. 

=> 보통 이사 견적은 직접 집 내부를 둘러보고 고객이 보는 앞에서 바로 체크해서 짜줍니다. 그리고 견적금액이 확실시 되면 넌지시 말씀드려보세요.
"추가금이 있나요?"
인부 식대를 포함해서 여러가지의 이유를 들며 추가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얼굴 붉힐 일 만들지 마시고 물어봅시다!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입니다. 처음부터 할인된 금액이라고 못박은 경우가 아니라면 터무니없는 금액을 제시하지 않는 한 어느정도의 가격 절충은 필

 

3. 가져가지 않는 짐은 견적에서 제외하세요.

=> 짐을 줄이는 것은 견적 금액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손 없는날? 너무 급하게만 준비하지 마세요!

=> 보통은 손없는 날에 이사를 하시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입주 기한이 정해져 있어서 이사날짜를 아예 정해둔 케이스였습니다. 이사 견적은 최소한 1달전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이 있는데 이사를 못하는 대참사가 일어나면 안되잖아요..? 그리고 손없는날엔 이사비용이 10만원이상 증가합니다. 저는 그 금액이 부담스러워서 손이 있건 없건 뭐 믿지 않기로 했어요.

 

5. 특약 및 기타 사항을 견적서에 작성하세요.

=> 이게 방문견적을 받다 보니까 견적서는 계약서로 사용될 수 있더라구요. 당일에 나오는 인원 및 차량 종류 등 모든 서비스를 반드시 견적서에 기입하시고.. "이후 일체 비용 발생 없음" 부분에 대한 답변을 꼭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후기를 찾아보세요!

=> 사용하고자 하는 업체의 후기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세요!

저는 안좋은 후기도 엄청 많고 좋은 후기도 엄청 많았지만, 이게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제가 좀더 신경쓰고 잘 친절하게 잘 챙겨드리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뭐 정답은 없지만... 확실한 것은 감성보다 이성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특정 이사업체에서 계약해주면 안되냐고 정말 간절히 요청하셨는데 비용과 서비스 때문에 결국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견적을 짜주는 담당자는 어차피 이사 당일에 안나오시거든요...

 

모두 좋은 견적 받으시길 희망합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