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이 차 엔진 뭐냐고 물어보면..
"??? : B47D20"
저게 뭘까 하지만 엔진이름입니다.
엔진 이름이 굉장히 난해한 조합으로 구성된 것 처럼 보이시죠..?
하지만 이 짧은 단어 속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려고 하다 보니 조금 난해하게 보일 뿐입니다.
이러한 엔진 이름은 자동차등록증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동기 형식" 이란 단어로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보시면 B47D20A 라고 적혀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첫 알파뱃에 주목하시면 좋은데,
BMW 독자개발 엔진은 1987년부터 M이란 이름을 달고 제작이 됐습니다.
2005년부터는 새로운 세대의 NEW에서 N을 따와서 N이란 이름을 사용했구요..
2015년도 부터는 모듈러 형태의 엔진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B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S가 들어간 엔진도 보실 수 있는데, 이건 M 퍼포먼쓰 계열의 고성능 라인에 들어가는 엔진 이름입니다.
(ex. 대표적으로 S58엔진은 G80 M3에 들어가죠..)
아래에서 이 엔진 이름을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1. B 엔진에 대해 알아봅시다.
B
=> 엔진 이름입니다.
4
=> 실린더 갯수를 의미합니다.
3 : 직렬 3기통
4 : 직렬 4기통
5 : 직렬 6기통 (5기통은 왜 없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BMW에는 5기통 엔진이 없습니다.)
6 : V8기통
8 : V10기통 (왜 10기통이 8이냐면 이미 12기통이 존재한 상태에서 E60 M5랑 E63/64 M6에 넣을 용도로 만들었어요!)
7 : V12기통
6
=> 사용되는 기술적 특성을 의미합니다.
6은 SULEV 기능이 적용된 가솔린(휘발류)
7은 디젤 직분사(경유)
8은 가솔린 직분사(휘발류)
B
=> 사용되는 연료와 엔진 배치를 의미합니다.
A는 가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40 120i)
B는 세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30 320i)C는 가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40 118d)D는 세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30 320d)K는 미드십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L15 i8)마지막으로 E는 전기차용 이라고 합니다
20
=> 배기량을 의미합니다.
1.5L는 15
2.0L는 20
3.0L는 30
4.4L는 44
O
=> 기술적 업데이트나 출력에 대한 표시를 의미합니다.
TU : Technical Update
S : Super (최고)
T : Top (높은)
O : Obere (상위)
M : Mittel (중간)
U : Unterste (낮은)
K : Kleiner (감소된 파워)
0
=> 업데이트 횟수에 대한 의미입니다.
0 : 최초 디자인 (Original)
1 ~ 9 : 자잘한 업데이트가 몇번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따르면 15년 이후 제작된 4기통에 SULEV 연료를 채택한 2리터 가솔린 세로배치 엔진이 장착된 파워가 좋은 모델입니다.
30i 모델정도에 들어가는 엔진이라고 판단하심 되겠습니다!
2. N 엔진에 대해 알아봅시다.
N
=> 엔진 이름입니다.
5
=> 실린더 갯수를 의미합니다.
3 : 직렬 3기통
4 : 직렬 4기통
5 : 직렬 6기통 (5기통은 왜 없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BMW에는 5기통 엔진이 없습니다.)
6 : V8기통
8 : V10기통 (왜 10기통이 8이냐면 이미 12기통이 존재한 상태에서 E60 M5랑 E63/64 M6에 넣을 용도로 만들었어요!)
7 : V12기통
5
=> 사용되는 기술적 특성을 의미합니다.
0은 순정 엔진 디자인
1은 SULEV 와 밸브트로닉이 사용되었습니다.
2은 밸브트로닉 (6기통, 8기통)
3은 밸브트로닉에 직분사
4은 터보차지 직분사에 듀얼 바노스
5은 터보차지 밸브트로닉에 직분사 (6기통)
6은 SULEV 밸브트로닉
7은 터보차지 디젤 직분사(경유)
B
=> 사용되는 연료와 엔진 배치를 의미합니다.
A는 가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40 120i)
B는 세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30 320i)
C는 가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40 118d)
D는 세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30 320d)
K는 미드십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L15 i8)
마지막으로 E는 전기차용 이라고 합니다
30
=> 배기량을 의미합니다.
1.5L는 15
2.0L는 20
3.0L는 30
4.4L는 44
T
=> 기술적 업데이트나 출력에 대한 표시를 의미합니다.
TU : Technical Update
S : Super (최고)
T : Top (높은)
O : Obere (상위)
M : Mittel (중간)
U : Unterste (낮은)
K : Kleiner (감소된 파워)
0
=> 업데이트 횟수에 대한 의미입니다.
0 : 최초 디자인 (Original)
1 ~ 9 : 자잘한 업데이트가 몇번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따르면 직렬 6기통에 3리터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파워가 아주 좋은 모델입니다.
F87 M2에 해당 엔진이 들어갔었죠...
3. M 엔진에 대해 알아봅시다.
M
=> 엔진 이름입니다.
6
=> 실린더 갯수를 의미합니다.
3 : 직렬 3기통
4 : 직렬 4기통
5 : 직렬 6기통 (5기통은 왜 없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BMW에는 5기통 엔진이 없습니다.)
6 : V8기통
8 : V10기통 (왜 10기통이 8이냐면 이미 12기통이 존재한 상태에서 E60 M5랑 E63/64 M6에 넣을 용도로 만들었어요!)
7 : V12기통
2
=> 사용되는 엔진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0은 순정 엔진 디자인
1~9
: 자잘한 변경이 반영된 엔진
B
=> 사용되는 연료와 엔진 배치를 의미합니다.
A는 가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40 120i)
B는 세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30 320i)
C는 가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40 118d)
D는 세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30 320d)
K는 미드십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L15 i8)
마지막으로 E는 전기차용 이라고 합니다
44
=> 배기량을 의미합니다.
1.5L는 15
2.0L는 20
3.0L는 30
4.4L는 44
TU
=> 기술적 업데이트에 대한 표시를 의미합니다.
TU : Technical Update
2005년 이전 제작된 V8기통에 4.4리터 가솔린 엔진이고고 기술적 업데이트가 반영된 모델입니다.
이 엔진은 E30 540i에 들어갔다구 하네요.
4. S엔진에 대해 알아봅시다.
S
=> 엔진 이름입니다.
5
=> 실린더 갯수를 의미합니다.
3 : 직렬 3기통
4 : 직렬 4기통
5 : 직렬 6기통 (5기통은 왜 없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BMW에는 5기통 엔진이 없습니다.)
6 : V8기통
8 : V10기통 (왜 10기통이 8이냐면 이미 12기통이 존재한 상태에서 E60 M5랑 E63/64 M6에 넣을 용도로 만들었어요!)
7 : V12기통
4
=> 사용되는 엔진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베이스가 된 엔진의 숫자를 따릅니다.
B
=> 사용되는 연료와 엔진 배치를 의미합니다.
A는 가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40 120i)
B는 세로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F30 320i)
C는 가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40 118d)
D는 세로배치의 디젤 엔진 (ex : F30 320d)
K는 미드십배치의 가솔린 엔진 (ex : L15 i8)
마지막으로 E는 전기차용 이라고 합니다
32
=> 배기량을 의미합니다.
1.5L는 15
2.0L는 20
3.0L는 30
4.4L는 44
M 차량에 장착될 목적으로 직렬 6기통에 3.2리터 가솔린 엔진이 장착됐습니다.
이 엔진은 E46 M3에 들어갔다구 하네요.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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