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거/VST SDK

VST SDK가 무엇인가? (가상 악기의 기초)

by 시무정 2023. 7. 14.
반응형

 

 


"개발자를 위한 창조적인 음악 소프트웨어 도구"


음악은 우리 삶에 많은 영감과 즐거움을 줍니다. 음악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러한 음악적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이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VST는 음악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VST와 VST를 개발하는 VST SDK를 살펴보고 어떻게 개발자들이 창조적인 음악 소프트웨어 개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VST는 무엇인가?

https://www.steinberg.net/vst-instruments/

 

Virtual Instruments & Sample Libraries

Get inspired by the best virtual instruments, new VSTs, and award-winning sample libraries that are used by so many musicians around the world.

www.steinberg.net

VST는 Virtual Studio Technology의 약자로, 오디오 신호 처리와 음악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인터페이스 플러그인입니다. 독일의 Steinberg 사에서 개발한 규격이 업계 표준이 된 케이스이며, VST 플러그인은 주로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과 음악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됩니다.

 

VST 플러그인은 다양한 유형의 오디오 효과, 신디사이저, 믹서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음악 제작과 오디오 신호 처리를 향상시킵니다.

 

그나저나 역시 독일의 기술력은 세계 제일이네요.


2. VST SDK는 무엇인가?

 

VST SDK는 Steinberg사에서 개발한 VST 개발 툴입니다. VST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VST API: C++ API로 VST 플러그인의 생명주기, 오디오 처리, MIDI 처리, 파라미터 관리 등의 기능을 다룹니다. 이 API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VST GUI API: VST 플러그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하기 위한 API입니다. 그래픽 요소를 제어하고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VST GUI API는 Steinberg의 VSTGUI 라이브러리를 통해 구현됩니다.

 

3) VST 3 SDK: VST 3 스펙을 구현하기 위한 SDK입니다. VST 3는 VST 2의 확장된 버전으로, 오디오 및 MIDI 라우팅, 다중 코어 처리, 사이드 체인 처리 등의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VST 3 SDK는 VST 2와의 하위 호환성도 지원합니다.

 

VST SDK는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첫째, VST 플러그인은 널리 사용되는 음악 소프트웨어와 호환되므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둘째, VST SDK는 풍부한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VST SDK는 문서와 예제 코드를 포함하여 개발자들에게 쉬운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VST SDK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오디오 처리, 신디사이저, 이펙트 플러그인 등 다양한 유형의 VST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음악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창작 도구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VST SDK는 많은 음악 소프트웨어 및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 널리 사용되며, 음악 제작과 오디오 신호 처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VST SDK는 Steinberg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을 위한 문서와 예제 코드도 함께 제공됩니다.

 

종합하자면, VST SDK는 음악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한 필수 도구로서, 창의적인 음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사용자들에게 탁월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VST SDK는 널리 사용되며, 음악과 기술의 융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VST SDK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기본적인 개발환경이 구축된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게임 플레이 하는 것처럼 그렇게 친절한 프로그램이 절대 아니에요..

이렇게 멋지게 디자인된 프로그램을 생각하신다면 정말 큰 오산입니다.

여러부을 기다리는 것은 아래와 같이 찬란한 코드들입니다.

출처 : https://youtu.be/qINrk0iUvXI

 

그래도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단계를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VST SDK 다운로드: Steinberg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VST 3 SDK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고 작업할 디렉토리에 SDK 폴더를 배치합니다.

 

2) 개발 환경 설정: VST 개발에는 C++ 개발 환경이 필요합니다. 적합한 통합 개발 환경(IDE)을 선택하고 설정합니다. 대표적인 IDE로는 Visual Studio, Xcode, 또는 Code::Blocks 등이 있습니다.

 

3) 프로젝트 생성: ID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VST SDK의 경로를 설정합니다. IDE의 프로젝트 설정에서 포함 파일 경로와 라이브러리 경로를 설정하여 VST SDK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VST API 이해: VST API 문서를 읽고 VST 플러그인 개발에 필요한 클래스, 함수,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VST API는 VST SDK 내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5) 플러그인 개발 시작: VST 플러그인 클래스를 생성하고 필요한 함수들을 구현합니다. 주요 함수로는 processBlock()(오디오 신호 처리), setParameter()(파라미터 설정), getState()(상태 저장 및 복원) 등이 있습니다. VST API 문서와 예제 코드를 참조하여 개발을 진행합니다.

 

6)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VST 플러그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합니다. VST SDK는 VSTGUI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고 사용자 입력을 처리합니다. VSTGUI 라이브러리의 문서와 예제 코드를 참고하여 UI를 구현합니다.

 

7) 플러그인 테스트 및 디버깅: 개발한 플러그인을 호스트 애플리케이션 또는 테스트 환경에서 실행하여 테스트 및 디버깅을 수행합니다. VST 호스트 애플리케이션 또는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오디오 신호 처리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동작을 확인합니다.

 

8) 빌드 및 배포: 개발을 완료한 후,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VST 플러그인 파일(.vst3)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호스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VST 플러그인의 배포를 위해 문서화, 패키징, 라이선스 관리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위의 단계는 VST 플러그인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 것입니다. VST SDK는 많은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VST API 문서와 예제 코드를 참고하여 개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Steinberg 커뮤니티 및 온라인 포럼에서 다른 개발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공부중이라 질문 못받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