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아하는거/PC

파워포인트 저장 시 글꼴 오류 해결하기 (feat. 더블바이트 어쩌구..)

by 시무정 2023. 2. 8.
반응형

 

 


"간단하지만 조금 복잡해보이는 편법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쓰다가 보면...

매번 저장할 때마다 알려주는 서윗함....ㅗ

프레젠테이션에 저장할 수 없는 글꼴이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할 때 글꼴에 오류가 뜨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근데 제일 짜증나는건 뭐냐면요...

 

그 글꼴이 어딨는지 안알려준다는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간..

 

"니가 만들었으니까, 니가 찾아서 바꿔 ~"

 

이런 느낌?

 

물론 그 글꼴이 어딨는지 모르더라도, PPT 내에 특정 도구를 이용해서 바꿀 수 있죠.

하지만 그것도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때도 대책이 있습니다.

상급아재만 아는 그의 발언

 

일단 글꼴 바꾸기 부터 도전해보죠

(이거도 안되는 분들은 아래로 !)


1. PPT 내장 기능을 통해 글꼴을 변경해보자.

PPT 홈 탭에서 가장 우측을 보면 편집 탭에 바꾸기란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바꾸기 옆에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글꼴 바꾸기 기능이 있지요!

(만약 이 바꾸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파일 -> 옵션 -> 리본사용자지정 -> 홈탭 에서 편집 부분을 활성화 시켜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현재 글꼴은 현재 작업중인 PPT 파일에 사용된 글꼴의 목록을 말합니다.

전 여기서 저장 오류를 일으킨 서체를 선택하였고..

 

새글꼴에서 나눔고딕으로 선택을 해줬습니다.

 

이제 바꾸기 버튼 눌러서 끝나면 이페이지는 떠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

 

더블바이트를 싱글바이트로 못바꾼다는 이런 쌉소리를 하고 있더군요.

 

(한글 서체는 보통 더블바이트 입니다. 왜냐면 abcd이런건 싱글바이트고, 가나다라 같은건 조합해서 쓰는거라 보통 더블바이트거든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쪽을 검색해봐도 해결책이 마땅히 없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좀 찾아봤고 나름 가장 간단하고 겉으로 보기에 쪼금 멋있어 보이는 방법을 골라왔습니다.


2. XML 문서로 치환하여 서체를 변경하기

말그대로 PPT를 XML 확장자를 가진 문서로 변경한 뒤, 서체를 변경해줄겁니다.

변경 방법은 그냥 글자 바꿔주는거 밖에 없습니다.

 

일단 현재 작업중인 PPT파일을 일단 저장하시고,

다른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켜줍시다. (단축키 순서대로 Alt -> F -> A)

 

그리고 나서 확장자를 xml로 선택하여 저장해줍니다.

 

저장된 폴더로 가서...

 

해당 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실행해줍니다.

(근사한 프로그램 사용할 필요 없어요 ㅎㅎ)

 

저런 창이 따로 뜨지 않는다면,

 

우클릭해서 메모장으로 여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일을 열고 나면....

 

 

조금은 어색한 모습의 문서가 눈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여기서 당황하지 마시구요,

 

원하는 서체 이름을 검색해줍니다.

 

정확하게 안쓰고 일부만 쳐도 나오니까... 걱정마시구... 저는 "rix모던" 을 검색해줬습니다.

 

"Rix모던고딕 B" == >>> "나눔고딕"

 

이렇게 바꿔줍니다.

 

*참고로 파일이 크면 클수록 단어 몇글자 바꾸는데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검색어가 총 2개가 나왔는데, 2개 다 <나눔고딕>으로 바꿔줬습니다.

 

참고로 검색된 위치를 기준으로.. 뒤로 조금 가시면 해당 서체가 적용된 글씨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서체가 적용만 되었고 실제로 타이핑된건 없는 상황이라 (더 골때림 ㅋ)

 

바꿔주기만 하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원흉을 찾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뒤로하고 xml 파일을 저장하고 끕니다.

 

다시 PPT를 하나 켜주시고...

 

모든 파일로 보기 설정 해주신 다음에, 저장된 xml 파일을 불러옵니다.

 

불러오기를 완료한 파일을 다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눌러서...

 

pptx 파일로 저장해주면 끝!

 

(만약 이 때에도 글꼴 오류가 난다면, xml파일을 열어서 수정하지 않은 서체가 남아있는지 다시 확인해보세요...ㅎㅎ)

 

다시 저장해보니 오류없이 깔끔하게 저장되네요 ㅎㅎㅎ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